개발 한번 해블로그
[Java] 4. 프로그래밍 3대 요소만 알면 끝 본문
제목처럼 3대 요소만 알면 끝이다(사실 아님)
1. 3대 요소
1) 변수(variable) 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의 이름
2) 자료형 : 변수의 크기와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지 결정하는 것
3) 할당 :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
(3대 요소는 강의 내용으로 적은 것으로 강의마다 조금 바뀔 수 있음)
1-1) 변수 이름 짓는 방법?
-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
-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
- $과 _ 이외의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
- 키워드(예약어)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(ex. int, double, if, for, class)
1-2) 변수의 종류
- 멤버 변수
- 클래스 변수
- 지역 변수
- 매개 변수
1-3) 변수를 생성할 때 고려되는 것
- 크기와 데이터의 종류
2-1) 자료형의 종류
- 기본 자료형(PDT : Primitive Data Type) :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자료형(ex. int, float, char 등등)
- 정수, 실수, 문자, 참/거짓 4가지 형태의 데이터가 존재
- 정수 : byte(1byte), short(2byte), int(4byte), long(8byte)
- 실수 : float(4byte), double(8byte)
- 정수와 실수형은 여러개로 구분이 어려워 접미사를 붙여서 구분한다
- 예를 들어 long : 0L / float : 0.0f / double 0.0d
- 또한, float는 소수점이 적을 때, double은 소수점이 많을 때 사용하는데 double형이 기본형
- 문자 : char(2byte)
- 참/거짓(논리) : boolean(1byte)
종류/크기 | 1byte | 2byte | 4byte | 8byte |
정수형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형 | float | double | ||
문자형 | char | |||
논리형 | boolean |
- 사용자정의 자료형(UDDT : User Define Data Type) : 사용자가 만들어서 사용하는 자료형(ex. Book, Movie 등등)
- string : 문자열인데 class로 이미 만들어져 있음
- Book이라는 자료형은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야함
- 쉽게 설명해 기본 자료형에 없는 것들은 내가 직.접.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!
3-1) 변수 선언과 할당
- 변수 선언은 말 그대로 선언을 하는 것이다. 위에서 언급한 변수와 자료형이 만나는 것!
- 변수 할당은 변수에 지정된 데이터 타입에 맞게 데이터를 저장(대입)하는 행위
- 할당의 형식은 <L-Value = R-Value> (여기서 L은 Left, R은 Right)
- 예를 들어 int a=10;
- L-Value에 int a, R-Value에 10
- 즉, L-Value에는 변수만, R-Value에는 다양한게 들어올 수 있다
2. 실습
3. 심볼 테이블
- 변수를 관리하는 테이블, 변수가 만들어지면 변수를 관리하는 테이블에 변수 정보가 저장된다
-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? 변수가 메모리(value)에서 만들어지므로 변수의 이름과, 번지(value)를 저장해야함!
여기까지 ,, 0개 국어인 나는 또 무한 반복으로 강의를 들었다,, 주륵,,
주말동안 페이커가 4강을 이기고 결승까지 올랐으니,, 나도,, 힘내자,,(징동따운!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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